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네팔, 베트남, 라오스, 필리핀 등 4개 지역에 1월 중 ‘2015학년도 동계 해외봉사단’을 파견하기로 하였다. 봉사단 파견을 앞두고 공헌단은 해외봉사활동의 안전 및 철저한 준비를 위해 해외봉사단의 모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특화된 사전교육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공헌단은 2015년 11월 12일에 진행된 발대식을 시작으로 2015년 11월 14일, 11월 17일에 2일간 공통교육을 진행하였으며 베트남에 파견될 ‘스누봉사단’에 1박 2일간의 집중교육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해당 교육은 모든 봉사단원이 해외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와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여 해외봉사활동에 적합한 기본자세를 갖출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공헌단은 서울대 학생들의 ‘세계시민’이자 ‘선한인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자원활동 진행 뿐만 아니라 교내 단과대학(원)과 연계하는 융복합 해외봉사활동 개발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서, 스누봉사단(베트남)과 네팔봉사단·사범대학‧공과대학‧음악대학과 연계하여 각 단과대학의 전문성을 살린 영역별 봉사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공헌단은 보다 실질적인 현지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각 봉사단별로 파견 지역 특성과 언어에 대한 교육 등 사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해외자원봉사활동 수행을 마치고 귀국 후에는 평가대회 및 후속 국내활동 연계를 통해 글로벌사회공헌 문화 조성에 앞장 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