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한된 의미의 캠퍼스 중심 교육을 탈피, 전공 이론과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실천을 결합한 교육사업
- 사회공헌형 교과목의 핵심은 서비스러닝(Service Learning)
사회공헌형 교과목 기본방향 및 원칙
- '선한 인재' 육성을 위한, 사회적 책무성을 내면화할 수 있는 현장 실습을 전공수업에서 실천
-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진정한 리더 양성
- 교과목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과 봉사정신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지역사회에 스스로 적용하는 기회 제공
- 이를 통해 전공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건전한 시민의식을 배양하며, 국가와 사회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선정된 지역 사회 및 지역 주민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산물(프로그램 혹은 제품 등) 도출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의 정의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육학으로 지역사회 봉사와 수업을 통한 결합을 의미
서비스러닝의 유형
직접 활동 |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게 서비스가 직접 제공되는 활동 |
---|---|
간접 활동 | 거시적인 차원의 이슈에 대한 활동(환경보호 ,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활동 등을 포함) |
연구기반 활동 | 특정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찾아 사회적 기여가 가능한 내용으로 가공하여 발표하는 활동 |
옹호 및 캠페인 활동 | 공공의 선호에 기반하여, 특정 이슈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