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공헌단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전파 상황에서도 사회공헌 및 봉사 정신을 구현해 나가기 위하여 시공간의 제약이 적은 비대면 온라인 환경을 새로운 봉사활동의 장으로 삼아 디지털 글로벌 SNU공헌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쉬운콘텐츠 제작 활동은 2021 하계 디지털 SNU공헌단 활동의 일환으로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쉬운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활동입니다.
선발된 단원들은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발달장애인, 취약 아동 등 쉬운 콘텐츠가 필요한 세계시민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 교육 애니메이션과 소책자를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스와힐리어 ▲크메르어(캄보디아어) 총 5개 언어로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콘텐츠는 취약 아동, 발달장애인, 이주민 등의 약 300개 국내기관에 약 10,000부 가 배포되었고, 해외에는 기아대책, 데일리다일, 지구촌나눔운동과 협업하여 10개 취약국가 (과테말라, 볼리비아, 에코도르, 페루, 잠비아, 우간다, 캄보디아, 필리핀, 케냐, 도미니카공화국) 아동에 약 2만 6000개가 10월 말까지 배포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제작한 콘텐츠는 코로나19 이후 환경 및 경제적 여건 악화로 심각한 인권 문제에 내몰린 세계 취약 아동에게 ‘우리 모두에게 비눗방울이 있다구요?’ 를 통한 ‘경계 존중’의 주제로 세계시민 시각에 맞춰 이해하기 쉬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됐고, 애니메이션도 함께 제작돼 비대면 교육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애니메이션은 SNU공헌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고 있습니다. 국문 애니메이션은 행정안전부 안전한 TV 및 국립특수교육원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외국어 버전은 현지 국제개발 NGO 지부를 통해 해외 수혜자에게 영상 전달 후 교육이 진행 중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