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산림과학부 학생들의 아름다운 발걸음, 남부학술림으로 사회공헌형 교과목 현장답사를 다녀오다.

2018-04-26l 조회수 2179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회공헌형 교과목 현장답사를 다녀왔다.

 

교과목 이름은‘생태경제학 및 실습/산림자원정책학 특강’(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개설. 윤여창 교수 담당)이었으며 산림과학부 학부생 및 원생 18명으로 구성된 산촌마을 팀이 활동했다.

 

산촌마을 팀은 생태관광 자원을 활용한 산촌지역 활성화와 협력적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 모색을 목표로 서울대학교 남부학술림 인근 산촌마을인 의신마을 주민과 다음과 같은 활동을 진행했다.

 

지역주민이 협력하여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마을 소득을 창출하고 있는 의신마을(베어빌리지) 사례 조사, 의신마을 주민과 생태관광 방문객 인터뷰를 통해 반달가슴곰 보전의 피해와 편익 조사, 생태관광 자원(반달가슴곰)을 활용한 산촌지역 활성화와 지역주민과 협력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산촌지역 마을 주민들과의 교류 및 노동력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의신마을 주민 인터뷰를 통해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의신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공유하고‘곰깸축제’현장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농산촌의 열악한 생활환경과 생계 실태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산림환경학 전공이 추구하는 산림정책전문가로서의 현장 경험을 축적했다.

 

또한 의신마을 주민과 방문객들의 산촌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주민의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산림생태계 관리와 산촌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연구할 수 있었다.

 

사회공헌형 교과목 현장답사와 관련된 문의는 글로벌사회서비스센터(880-2993)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