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까무스타~ 2017 동계 서울대학교 공헌유랑단 필리핀으로 출발하다!

2018-01-10l 조회수 3100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10일 필리핀으로 SNU 공헌유랑단(이하 유랑단)을 파견했다. 유랑단 소속 서울대 재학생 15명은 1월 20일까지 필리핀 제너럴 나카르(General Nakar) 지역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친다.

 

이번 유랑단은 해비타트 봉사활동을 위해 필리핀으로 파견된 이전의 봉사단과는 달리 에코피스아시아와 협력하여 ‘환경‧생태 보호’라는 주제로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유랑단은 화전농업과 단일경작으로 파괴된 열대우림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혼농임업 농장 조성에 참여한다. 혼농임업은 산림생태계에서 자라는 열대유실수와 인근 토지를 활용한 농업을 조합하는 농법으로,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 적응력을 회복시키고 지역주민의 소득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랑단은 현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과 생태보호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한 교육나눔 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한국과 필리핀의 문화를 결합한 새로운 형식의 문화 공연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교류하는 시간도 갖는다.

 

유랑단 활동과정 전반에 걸쳐 필리핀 국립대 로스바뇨스 캠퍼스(UPLB) 학생들이 참여하여 현지인들과 서울대 학생들 사이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공헌단은 서울대 재학생들을 사회의 선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일회성 봉사가 아닌, 지속 가능한 봉사활동을 목표로 2013년부터 국내외 취약 지역에 SNU 공헌유랑단의 이름으로 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