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2017 하계 SNU 공헌유랑단 활동 보고-국내편

2017-08-22l 조회수 3223


제주 | 2017.08.08 ~ 08.11.
거제 | 2017.08.16. ~ 08.19.


무더운 여름이 끝나가고 어느새 선선한 바람이 부는 9월
입니다. 여름의 끝은 곧 신나는 여름방학의 끝을 의미하죠...두둥... 여러분은 지난 여름방학, 어떻게 보내셨나요? 

2017 하계 SNU 공헌유랑단의 단원들에게 지난 여름방학은 반짝이고 즐거운 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올해 여름에는 해외 5개 지역과 국내 2개 지역, 총 7개 지역으로 유랑단이 파견되었는데요.  파견된 국가/지역, 활동의 내용은 각기 달랐지만 모두가 최선을 다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런 순간순간들은 단원들을 포함하여 유랑단 활동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귀중한 추억으로 남았답니다. 

뜨거운 여름, 뜨거웠던 우리들의 이야기를 한데 모아보았습니다 :)
제주와 거제, "제주로 올 거제?" 국내유랑단의 이야기를 만나보실까요?

 


 

어서와가상현실은 처음이지? - 제주유랑단제주 애월 VR 캠프 (17.08.08. ~ 08.11.)



2017 하계 SNU 제주유랑단은 꿈꾸는 마을 만들기 제주 애월 VR 캠프를 위해8월 8일부터 11일까지 제주 애월읍 신엄중학교로 파견되었습니다4차 산업혁명 차세대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을 소재로 캠프를 진행한 만큼 사회공헌 측면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제주 애월 VR 캠프에서는 신엄중학교 학생들과 멘토들이 여덟 조로 흩어져 각자 360° 단편영화를 직접 기획하고 촬영했답니다. 푸른 빛 제주 바다를 배경으로 신엄중학교 친구들이 그동안 표현하고 싶었던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간이었죠. 현실과 꿈 사이를 오가는 스릴러, 제주의 수호신 영등할망 전설을 예술적으로 그려낸 다큐멘터리, 우리가 꿈꾸는 학교의 모습을 유쾌하게 그려본 코믹판타지까지! 정말 다양한 주제로 총 여덟 편의 360° 단편영화가 탄생했답니다. 신엄중학교 친구들의 손으로 빚어낸 360° 단편영화를 보고픈 분들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 보세요!


역사를 느끼러 올 거제? - 거제의 미래를 위한 커뮤니티 맵핑과 진로 멘
토링거제유랑단 (17.08.16. ~ 08.19.)


 
 
거제유랑단은 8월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 간 거제시 일대를 방문하여 거제 고현중학교 3학년 학생들과 함께 커뮤니티 맵핑과 진로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이번 활동은 거제의 미래를 이끌 청소년들과 함께 거제의 발전에 대해 고민해보고수도권 대학생들과의 교류가 부족한 거제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마음껏 털어놓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답니다!

우선 진로 멘토링은 총 두 차례 진행되었는데요, 17일에 이루어진 멘토링에서는 멘토들의 발표를 들으며 꿈 설계’, ‘인생의 터닝포인트’, 그리고 고등학교 선택에 관하여 고민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또한 ’, ‘고등학교 진학’, 그리고 공부법에 관한 멘티들의 고민에 대해 멘토들이 조언해주는 그룹 멘토링도 이루어졌답니다한편 18일에는 1:1 멘토링이 진행되어 더욱 편안한 환경 속에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맵핑의 경우 고대 팀조선 팀근현대 팀으로 나누어져 거제 역사 이야기 지도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고대 팀은설화를 품은 고대 유적지라는 주제로 범섬과 싸리섬해금강둔덕기성을 다녀왔구요조선 팀은 백성의 관점에서 다시 보는 임진왜란이라는 주제로 칠천량해전기념공원장문포왜성고현성을 답사하였습니다마지막으로 근현대 팀은 인터뷰를 통한 거제의 숨은 근현대사 만나기라는 주제로 지심도 일본해군기지터거제 포로수용소해금강테마박물관을 방문하였답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회공헌 다이어리 - 2017 SNU 공헌유랑단 거제



이상으로 국내유랑단의 활동을 살펴보았는데요. 뜨거운 여름도 막을 수 없었던 유랑단원들의 뜨거운 열정이 느껴지는 것 같네요!
다음엔 해외 유랑단의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이제 선선한 가을 지나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동계 SNU 공헌유랑단의 소식을 전해드릴텐데요~
이번 기회는 놓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함께 할 여러분을 기대합니다 :)



(글로벌사회공헌단 = 김태환/이유리/최유진/허소담 소셜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