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이하 공헌단)은 지난 6월 16일부터 17일까지 1박 2일에 걸쳐 서울대학교 우정관과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한 대교 HRD 센터에서 <2017학년도 하계 SNU 공헌유랑단(이하 유랑단)> 공통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유랑단에 속한 3개국 해외봉사팀(베트남 남딘, 베트남 빈딘, 네팔)의 단원 및 관계자 약 100여명을 비롯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국제 개발 협력의 이해, 국제 개발 협력과 인권, 안전 교육 순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국제 개발 협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외 봉사 과정에서 갖춰야할 기본적인 인식과 자세를 갖게 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해외 봉사활동의 장점 뿐 아니라 한계에 대해서도 명확히 지적해주신 강연자분들 덕분에 더 나은 활동 준비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단기봉사의 명확한 한계 설정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유량단은 약 4주간의 국내 교육 및 현장 봉사를 통해 구체적인 현지 봉사 활동을 기획하게 된다. 이어 7월 28일 네팔 봉사단을 시작으로 8월 24일까지 해당 국가에서 적정기술, 식수환경개선사업, 의료지원, 교육 나눔, 문화교류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NAVER 블로그 http://blog.naver.com/igsr2990/221035124862
(글로벌사회공헌단 = 이유리 소셜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