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사회공헌주간> 장벽 없는 자유로운 세상을 향한 도약, 배리어프리 캠퍼스 맵핑

2016-10-11l 조회수 3919




'서울대학교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 장벽 없는 자유로운 세상을 향한 도약, 배리어프리 캠퍼스 맵핑 -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에서 배리어프리 캠퍼스 지도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리어프리란 이름 그대로 장벽 없이 자유로운 세상을 만들자는 움직임으로, 고령자나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는 물리적, 혹은 제도적 장벽을 허묾으로써 더불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목표를 둔다.

 


공헌단은 장애인 학생들도 서울대학교를 탐방할 수 있도록 구글 맵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 생활 체험 루트’, ‘사진 찍기 좋은 코스’, ‘오감 만족 코스’ 등 각기 다른 세가지 테마가 반영된 캠퍼스 탐방 지도를 제작 중이다.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장애인의 편의시설 이용에 접근성을 높인 캠퍼스 투어 지도를 제작 및 배포하고 직접 운용하는 것은 국내 대학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다.

 


다가오는 27일에는 서울대학교 사회공헌 주간을 맞이하여 더욱 특별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서울대학교를 방문할 연세대학교 재활학교 학생 25명은 완성된 캠퍼스 지도를 활용하여 서울대 학생들과 함께 세 가지 코스를 따라 직접 투어를 체험한다.

 

투어를 마친 뒤에는 서울대 구성원들의 장애인 이동권과 관련된 솔직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공헌단 관계자는 “직접 투어를 체험하고 함께 나누는 자리를 통해 양보와 배려의 미덕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여운은 낮의 활동에 이어서 서울대 학생들과 시각장애인들이 함께 준비해 온 오디오형 뮤지컬 ‘너의 목소리가 들려’ 등의 공연에서 계속 느낄 수 있도록 '사회공헌의 밤'이 문화관 중강당에서 성대하게 열릴 예정이다.

 

당일 투어 진행에 함께할 ‘배리어프리 - 캠퍼스 맵핑 서포터즈’는 모집중에 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조 : http://bit.ly/2dCPHk2)

(글로벌사회공헌단 = 이지수 소셜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