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헌단 소식

[공헌단] 적정기술과 한 걸음 더 가까이, ‘적정기술 아카데미’ 진행

2016-07-01l 조회수 4020




적정기술과 한 걸음 더 가까이

- ‘적정기술 아카데미’ 진행 -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하계 방학 동안 『적정기술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되기에 앞서 파일럿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적정기술’이란 그 기술이 사용되는 사회 공동체의 조건을 고려해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기술을 뜻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궁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금번 프로그램은 ‘적정기술’을 접하기 쉽지 않은 서울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교내외의 적정기술 전문가를 초청하여 적정기술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아카데미 참가자들은 4주에 걸쳐 두 차례에 걸친 공통교육과 세 차례의 워크숍으로 적정기술을 응용한 아이템을 만들게 된다.


 

참가자들은 ▲ 태양열/태양광을 활용한 적정기술 ▲ 대안에너지로서의 적정기술 활용 ▲ 적정기술을 활용한 주거개선 등 세 가지의 모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아이템을 제작하게 되며, 모듈들은 각각 적정기술 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된다.

 

공헌단 관계자는 “적정기술 아카데미를 통해 그 동안 생소했던 개념인 ‘적정기술’이 우리들 곁으로 한 발짝 다가오기를 기대한다”며, “이론 및 실제 기구를 만드는 작업을 통해 참가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적정기술 아카데미』 참가자 모집은 7월 1일(금)부터 진행되며,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http://goo.gl/forms/wf9RxgbGpnKGHgps2)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글로벌사회공헌단 = 김상원 소셜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