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2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및 교육일정 안내
사회봉사 활동기간: 2020.09.07.(월) ~ 12.04.(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상황으로, 2020년 2학기 사회봉사교과목 활동은 전면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운영됩니다.
공지사항 및 아래의 첨부파일을 반드시 숙지하여 이번 학기 교과목 수강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분반 교수님의 eTL은 과제제출 및 교수님의 수업과 관련한 사항들을 확인할 때 이용하시고,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사회봉사교과목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은 수시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링크☞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notice )
==============================
1. 기본교육(필수): 2시간
사회봉사 기본교육은 학생들의 봉사기관이 다양한 만큼, 특정 기관의 봉사를 위한 안내보다는
강연을 수강하고 사회공헌과 사회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통찰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기관에서의 봉사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는 기관별로 진행되는 기관 OT에서 진행됩니다.
기관별 OT는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과 별개이므로 각 봉사기관의 봉사담당자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생들은 09.02.(수)와 09.04.(금)의 양일 간 진행되는 2개의 실시간 ZOOM 강연 중 택1하여 수강합니다.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기본교육에 모두 참석하지 못할 경우
기본교육 시작 전 주 08.28.(금)까지 미리 사회봉사실에 연락바랍니다.
(이번주 수강신청변경기간에 수강신청을 새로하신 분들은 사전신청 없이 강의들으시면 됩니다.
<기본교육 소감서> 필수제출만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원활한 강좌운영을 위해 아래의 사전신청서를 작성하여, 08.28.(금) 23:59까지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교육 사전신청서> 링크☞ https://forms.gle/zUSXrxzhKD4XLVLPA
기본교육 불참시, 봉사활동 초기에 봉사기관과 협의하여 3시간 이상 추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학기말에 <추가활동 확인서>를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제출합니다.
(기관담당자 서명이 포함된 문서 스캔본 또는 사진찍어 제출)
(추가활동확인서 양식 링크☞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documents?md=v&bbsidx=70 )
2020-2학기 기본교육은 모두 실시간 ZOOM으로 진행됩니다.
(※ ZOOM 링크는 실명으로 참석 필수)
(1) 기본교육 1차: 2020.09.02.(수) 16:00 - 18:00 사회봉사의 이해 (유조안 교수 /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실시간 ZOOM 링크: https://snu-ac-kr.zoom.us/j/95188335188 (2) 기본교육 2차: 2020.09.04.(금) 16:00 - 18:00 A Different Perspective in Development: 아무도 알려주지 않던 개발협력 (권기정 대표 / 국제개발협력 협동조합 BINGO) 실시간 ZOOM 링크: https://snu-ac-kr.zoom.us/j/95692635170 |
기본교육 수강후 <기본교육 소감서>를 작성하여 eTL에 반드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교과목 이수를 위한 필수과제입니다.
<기본교육 소감서> 링크☞
1차 소감서 링크: https://forms.gle/QvXuqSgqaEcqRUbY7
2차 소감서 링크: https://forms.gle/7Q5UqCatxgQxgf4c9
2. 심화교육(필수): 1시간
각 분반의 지도교수님이 09.07.(월) ~ 09.11.(금)의 기간동안 ZOOM으로 진행하는 수업으로,
모든 수강생이 반드시 실시간으로 참여하여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육입니다. (첨부파일 교육일정 참조)
본인 분반에 참석하지 못할 시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심화교육 시작 전 주 09.03.(목)까지 구글 링크 <대체수강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대체수강 양식 링크☞ https://forms.gle/8VmJs7yKCUri6t9P6 )
★사회봉사 1 - 2 - 3 간에 교차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기본교육에 모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심화교육 시작 전 미리 사회봉사실에 연락바랍니다.
심화교육 불참시, 봉사활동 초기에 봉사기관과 협의하여 3시간 이상 추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학기말에 <추가활동 확인서>를 사회봉사실( volunteer@snu.ac.kr )로 제출합니다.
(기관담당자 서명이 포함된 문서 스캔본 또는 사진찍어 제출)
(추가활동확인서 양식 링크☞ https://snu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documents?md=v&bbsidx=70 )
<심화교육 ZOOM 링크>
3. 중간설문: 10.16.(금) ~ 10.22.(목)의 기간동안 구글링크로 제공되는 중간설문지를 필수로 작성합니다. (기한 엄수)
링크 ☞ https://forms.gle/gxf75mgax9Lzmj9K7
4. 온라인 중간평가회: 10.26.(월) ~ 10.30.(금)의 기간동안 각 분반 교수님께서 이메일, eTL, 단톡방 등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진행합니다.
5. 기말평가회(필수): 2시간 ( 온라인 진행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김기한 교수님 분반의 일정이 변경(12/7(월) --> 12/8(화))되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상훈 교수님 분반의 일정이 변경(12/7(월) --> 12/14(월))되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이종 교수님 분반의 일정이 변경(12/10(목) --> 12/9(수))되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분반의 지도교수님이 12.07.(월) ~ 12.14.(월)의 기간동안 진행합니다.
오프라인 불가時 온라인 진행됩니다. 모든 수강생이 반드시 필수참석해야 합니다. (첨부파일 교육일정 참조)
본인 분반에 참석하지 못할 시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기말평가회 불참시 사회봉사교과목을 이수할 수 없습니다!
기말평가회 시작 전 주 12.03.(목)까지 구글 링크 <대체수강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대체수강 양식 링크☞ https://forms.gle/73ciw4Dn9RVXGNeS9 )
★사회봉사 1 - 2 - 3 간에 교차 대체수강이 가능합니다.★
- 본인분반의 기말평가회 하루 전(11:59pm)까지 <최종보고서>를 본인 분반의 지도교수님 eTL에 제출하고
(대체수강하는 경우에도 본인 분반 교수님께 하루 전 eTL 제출 + 하루 전(11:59pm)까지 대체수강 교수님께 email로 동시 제출),
- 기말평가회 기간 내에 <기말설문지> 구글링크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설문 링크☞ https://forms.gle/2mBBphgBRvHNWyh3A )
<기말평가회 ZOOM 링크>
♣ 저작권 관련 ♣ * 2020년도 하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은 실시간 ZOOM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수강생분들은 온라인상으로 제공되는 강의 내용과 관련한 저작권에 대한 아래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강의 콘텐츠에 포함된 다양한 저작물들은 저작권법 제 25조에 따라 수업 목적으로 허용한 범위 안에서만 수강생들에게 제공되는 것입니다. - 만약, 그 범위를 넘어 위 저작물들이 이용되는 경우라면 저작권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수강생들은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수업에 관한 저작권 소유자의 서면 승인 없이는 그 형태를 막론하고 복사, 녹화, 복제, 배포, 재출판, 다운로드, 게시, 전송 등의 방법을 통해 수업과 관련 없는 사람 또는 단체와 수업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체크 사항 (필독)★
1. 자신이 활동할 봉사기관에 사전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기관에 사전 연락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담당선생님과 함께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기간 내에 최소 26시간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기관담당자 선생님과 미리 상의하여 조정하세요.
- 비대면 봉사활동 기간: 2020년 9월 7일(월) ~ 2020년 12월 4일(금)
②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에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비대면 방식으로 서명해야 합니다. (스캔, 전자서명 or 캡처 사진)
봉사활동계획서는 학생이 아닌 기관 측에서 학교로 전송하게 됩니다. (기관 ⟶ 사회봉사실)
③ 기관연락처를 모를 때: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 > 사업소개 > 사회봉사교과목 >
공지사항 ‘[2020-2] 사회봉사교과목(1학점) 신청하기’ 에서 기관소개서 압축파일 확인합니다.
2. 봉사활동 계획서: 2020년 9월 18일(금) 16:00 까지 제출 (기관 ⟶ 사회봉사실)
- 기관에서 사회봉사실로 직접 제출합니다.(e-mail 또는 fax) * 단, 부득이한 경우, 학생이 사회봉사실로 제출합니다.
-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학생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서명해야 합니다.
=> 학생과 기관이 같이 작성해야하는 만큼, 처음 기관에 갔을 때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에 대해서
수강생들이 언급해 주시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3. 기관평가서: 2020년 12월 9일(수) 까지 제출 (기관 ⟶ 사회봉사실)
: 해당 봉사기관 담당자선생님께서 사회봉사실로 제출해주시는 것으로, 기한 내에 잘 보내달라고 부탁해주세요.
==============================
* 본인의 분반은 수강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본인의 강좌번호가 본인 분반입니다.)
사회봉사1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3.***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2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4.***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3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5.***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사회봉사실 153동 206호
10:00-18:00 (2:00-13:00 제외)
Tel. 02) 880-4007
E-mail. volunteer@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