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2019-동계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2019-10-29l 조회수 2658

2019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 사회봉사실에서 문자로 공지해드리는 것은 학생 분들의 편의를 위한 것일 뿐, 사회봉사실의 의무가 아닙니다. 학생 분들이 틈틈이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

★ 일부 모바일에서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PC로 다운로드 받으셔서 확인해주세요!★

* 본인의 분반은 수강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본인의 강좌번호가 본인 분반입니다.)

 사회봉사1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3.***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2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4.***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3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5.***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 꼭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사회봉사교과목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 

※ 기관별 OT는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과 별개임.(각 봉사기관의 봉사담당자와 상의)

 

0. 사전설문지: 사회봉사 교과목을 수강하기 이전, 간단한 설문 작성이 필요합니다. 
  링크 ☞추후 공지

 

1. 기본교육: 2시간
- 교육 일정
  1차: 2019. 12. 23. (월) 153동 210호 16:00-18:00 최이현 (모어댄 대표) '끝에서 찾는 새로움, New New'
  2차: 2019. 12. 26. (목) 153동 210호 16:00-18:00 염태산 (사회복지학과) '사회봉사자의 앎과 배움'
- 교육 내용: 기본교육은 전반부에 사회봉사교과목 진행에 대한 기본 안내를 진행한 뒤, 강연자 분의 강연으로 진행됩니다. 
불참시 3시간 추가활동 후 결석사유서 및 추가활동확인서 제출 필수

사회봉사 기본교육은 학생들의 봉사기관이 다양한 만큼, 특정 기관의 봉사를 위한 안내보다는 강연을 수강하고 사회공헌과 사회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통찰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기관에서의 봉사에서 도움이 될,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안내는 기관별로 진행되는 기관 OT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2. 심화교육
- 교육 시간:  1시간 / 각 해당 분반의 지도교수님 수업으로 모든 수강생 필수 교육! (타 분반 대체수강 가능)
- 교육 일정2019. 12/30, 12/31 (월, 화) ~ 2020. 1/2, 1/3 (목, 금)
- 첨부파일에 있는 각 분반 심화교육 일정 확인 바랍니다.
- 대체수강 시 원래 분반 결석에 따른 결석사유서 제출해야 하며, 불참자는 결석사유서+추가활동확인서 제출 필수.
  ** 아래의 체크사항 필독 **

3. 중간평가회
- 진행방식: 온라인 중간평가서 설문지 작성
- 평가 일정: 2020. 1.9 (목) ~ 2020. 1. 14 (화)
- 모든 수강생 필수 교육이며, 각 분반별로 온라인(카카오톡, 이메일, ETL 등 각 분반 교수님께서 방법 안내 예정)으로 진행됨
※중간평가회 참석 이전 중간평가서(설문지) 작성 필수!  중간설문지 링크 ☞추후 공지

4. 기말평가회
- 교육 일정: 2020.01.20 (월) ~ 01.23 (목)
- 교육 내용: 2시간 필수로 수강해야 이수조건이 충족됩니다. 첨부 파일의 각 분반별 기말평가회 일정을 확인하시고, 당일에 최종보고서(지도교수님께 제출)와 설문지(온라인 제출)를 제출해주세요. 

※ “최종보고서”는 기말평가회 때 인쇄본을 지도교수님께 제출, "기말 설문지"는 구글 링크로 제출 (링크 추후 공지 예정)

 



                                                                  ★체크 사항 (필독) ★
 
1. 자신이 활동할 봉사기관에 사전 연락을 해주세요. 
- 기관과 사전 연락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담당선생님과 함께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기간 내에 26시간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기관담당자 선생님과 미리 상의하여 조정하세요. 
    (봉사활동 기간: 2020.12.23(월) ~ 2020.01.23(목))

 ②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에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서명해야 합니다. 
 
 
2. 봉사활동 계획서 2020.01.03 (금) 16:00까지  제출
: 기관에서 사회봉사실로 직접 제출합니다.(e-mail 또는 fax)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생이 사회봉사실로 제출합니다.)

=> 학생과 기관이 같이 작성해야하는 만큼, 처음 기관에 갔을 때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에 대해서 학생분들이 언급해 주시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3.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 중간평가회 및 기말평가회 참석불가에 따른 대처방안

 ① 기본교육 불참
- 기본교육은 2회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기본교육은 사전 연락 없이 자유롭게 날짜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 만약 2번의 기본교육을 모두 불참할 경우 아래와 같이 대체활동을 수행하기 바랍니다.

수강생 기본교육 불참 시 대체활동 : 결석사유서(조기 제출)와 3시간 추가활동확인서 제출(학기말 제출) 


 ② 심화교육 / 기말평가회 불참
1) 대체수강
-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심화교육 / 기말평가회에서 다른 분반으로 대체수강 해야야할 시 수업 전에(늦어도   강좌시작 24시간 전까지)  미리 구글 양식 입력(☞https://forms.gle/7ofM6dnweFbuhjt7A) 해주시고, 결석사유서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체수강 시 → 구글 양식 입력 + 결석사유서 제출(조기제출) → 대체수강 분반 참석    
 ★사회봉사1 - 2 - 3 간에 교차 대체 수강이 가능합니다.

2) 불참
-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심화교육 / 기말평가회에 불참하는 경우 수업 전에(늦어도 강좌시작 24시간 전까지)  미리 구글 양식 입력(☞https://forms.gle/7ofM6dnweFbuhjt7A) 해주시고, 결석사유서(조기제출) + 3시간 추가활동확인서 제출(학기말 제출)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체수강과 불참에 따른 대체활동과 관련된 양식
  (글로벌사회공헌단→사회봉사교과목→ 문서양식)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ig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application-forms-and-required-documents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중 "수강생유인물"을 참고해 주세요.
 
4. 기관평가서
- 해당 봉사기관 담당자선생님께서 2020.01.28(화)까지 사회봉사실로 제출해주시는 것이므로, 기한 내에 잘 보내달라고 부탁해주세요.
 

5. 기말평가회
- (2020.01.20(월) ~ 01.23(목) 
전에 자신의 강의실과 정확한 일정을 첨부파일로 확인한 후 해당 분반에 출석하시고, 
  기말평가회 때 최종보고서를 교수님께 직접 '인쇄하여' 제출해주세요.
 

6. 사회봉사교과목 이수를 위한 과제 제출 목록 
-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필수 제출! 미제출시 U학점)




사회봉사실(153동 206호)10: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Tel. 880-4007
E-Mail. 
volunteer@snu.ac.kr


 첨부파일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