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하계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교육일정)
★일부 모바일에서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PC로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MY SNU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학년도 하계계절학기 사회봉사교과목 진행 일정 안내★
- 첨부파일 꼭 확인해주세요!!!
★기본교육 &심화교육 & 기말평가회 일정 및 장소 안내★
- 첨부파일 꼭 확인해주세요!!!
* 본인의 분반은 수강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본인의 강좌번호가 본인 분반입니다.)
사회봉사1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3.***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2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4.***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사회봉사3의 경우, 교과목번호 053.005.***로 표시 됩니다. 배정된 교수님 분반 강좌번호***을 확인하세요.
※ 꼭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1. 기본교육: 2시간 / 사회봉사 1,2,3 강좌를 듣는 모든 수강생이 필수로 듣는 수업! 첨부파일 확인하신 후, 꼭 참석해주세요.
기본교육은 전반부에 사회봉사교과목 진행에 대한 기본 안내를 진행한 뒤, 강연자 분의 강연으로 진행됩니다.
사회봉사 기본교육은 학생들의 봉사기관이 다양한 만큼, 특정 기관의 봉사를 위한 안내 보다는
강연을 수강하고 사회공헌과 사회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통찰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기관에서의 봉사에서 도움이 될,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안내는 기관별로 진행되는 기관 OT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기본교육은
1차 - 주제: "사회봉사, 어떻게 할까요"
김혜란 교수,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6/28 목 오후 16:00~17:00, 153동 210호
2차 - 주제: "Service-Research-Learning for University's Social Ressponsibility: A Case Study"
안성훈 교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6/29 금 오후 16:30~17:30, 국제협력본부(152동) 1층 세미나실
(※국제협력본부(152동. aka. CJ인터내셔널센터)는 153동(우정원, 글로벌사회공헌단) 바로 앞에 있는 건물입니다. )
으로 진행됩니다.
자유롭게 반을 선택해서 두 강연 중 하나를 수강하시면 됩니다.(복수수강도 가능 ^^)
* 기본교육은 대체수강에 따른 결석사유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강연 중 하나만 수강해도 출석 인정!)
* 기본교육 두 강연 모두 불참시 결석사유서 + 3시간 추가활동 확인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미리 구글 양식 작성, 아래 체크사항 읽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 )
2. 심화교육: 1시간 / 각 해당 분반의 지도교수님 수업으로 모든 수강생 필수 교육! (타 분반 대체수강 가능)
- 대체수강 또는 결석 시 원래 분반 결석에 따른 결석사유서 제출해야 함. 아래의 체크사항 필독.
3. 기말평가회: 2시간 / 필수로 수강해야 이수조건이 충족됩니다. 각 분반 기말평가회 일정을 확인하시고, 당일에 최종보고서(지도교수님께 제출)와 설문지(온라인 제출)를 제출해주세요.
※ “최종보고서”는 기말평가회 때 지도교수님께 제출,
"기말 설문지"는 Google Docs 링크(☞ 추후공지) 로 7월 25일 23:59까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관별 OT는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과 별개임.(각 봉사기관의 봉사담당자와 상의)
★체크 사항 (필독) ★
1. 자신이 활동할 봉사기관에 사전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사전 연락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담당선생님과 함께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기간 내에 26시간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기관담당자 선생님과 미리 상의하여 조정하세요. (봉사활동 기간: 2018년 6월 22일(금) ~ 2018년 7월 25일(수))
② 봉사활동계획서는 봉사활동 시작 전에 기관 담당자(슈퍼바이저)와 봉사자가 함께 작성 후, 각자 서명해야 합니다.
③ 기관연락처를 모를 시: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 >사회봉사교과목 >공지사항 ‘[2018-S] (기관목록 포함) 사회봉사교과목(1학점) 신청하기’ 에서 기관 소개서 압축파일 확인
2. 봉사활동 계획서 7월 4일(수) 16:00까지 제출
: 기관에서 사회봉사실로 직접 제출합니다.(e-mail 또는 fax)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생이 사회봉사실로 제출합니다.)
=> 학생과 기관이 같이 작성해야하는 만큼, 처음 기관에 갔을 때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에 대해서 학생분들이 언급해 주시면
더욱 원활하게 진행이 될 것입니다.
3.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 중간평가회 및 기말평가회 참석불가에 따른 대처방안★★★
① 기본교육 불참
: 기본교육은 2회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기본교육은 사전 연락 없이 자유롭게 날짜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만약 2번의 기본교육을 모두 불참할 경우에는 최소 수업 1일 전에 다음 구글 양식을 작성(☞https://goo.gl/sPm7ki) 하시고, 그에 따른 대체활동을 수행하기 바랍니다.
☆ 불참 시 대체활동 : 결석사유서(조기 제출)와 3시간 추가활동확인서 제출(학기말 제출)
② 심화교육 / 기말평가회 불참
: 수업에 준하는 공식적이고 불가피한 이유로 심화교육 / 기말평가회에 참석하지 못하거나 다른 분반을 대체수강 해야야할 시 수업 전에(늦어도 강좌시작 24시간 전까지) 미리 구글 양식 입력(☞https://goo.gl/yyZSLS) 해주시고, 그에 따른 대체활동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심화교육의 경우 최대한 빨리 제출해 주세요)
☆ 대체수강 시 → 구글 양식 입력 + 결석사유서 제출(조기제출) → 대체수강 분반 참석
모두 불참 시 → 구글 양식 입력 + 결석사유서(조기제출) + 3시간 추가활동확인서 제출(학기말 제출)
*결석사유서 기한은 해당 교육 이전에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나 사전 제출이 불가한 경우 기말평가회 일정 마지막 날인 7월 31일 전까지 제출해주세요. 3시간 추가활동확인서 역시 7월 31일 이전에 제출해주셔야 교과목 이수가 가능 합니다.
★사회봉사1 - 2 - 3 간에 교차 대체 수강이 가능합니다.★
★★★★★대체수강과 불참에 따른 대체활동과 관련된 양식은 (글로벌사회공헌단>사회봉사교과목> 문서양식)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igsr.snu.ac.kr/activities/student-volunteer-course/application-forms-and-required-documents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중 "수강생유인물"을 참고해 주세요.
4. 기관평가서
: 해당 봉사기관 담당자선생님께서 2018년 8월 1일(수)까지 사회봉사실로 제출해주시는 것이므로, 기한 내에 잘 보내달라고 부탁해주세요(6/20 수정).
5. 기말평가회 기간(2018년 7월 26일(목) ~ 8월 1일(수)) 전에 자신의 강의실과 정확한 일정을 첨부파일로 확인한 후 해당 분반에 출석하시고, 기말평가회 때 최종보고서를 교수님께 직접 제출해주세요.
6. 사회봉사교과목 이수를 위한 과제 제출 목록 첨부파일에서 확인하기 (필수 제출! 미제출시 U학점)
※ 6월 21일 - 이지현(사회봉사1-3분반)교수님 심화교육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해주세요!
※ 6월 26일 - 안성훈(사회봉사1-4분반)교수님 심화교육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해주세요!
※ 7월 3일 - 도형록(사회봉사2-1분반)교수님 기말평가회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해주세요!
※ 7월 3일 - 안상훈(사회봉사3-1분반)교수님 기말평가회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