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주제 | 서울가족학교 예비부부교실 봉사, 분석 및 재구성 |
---|---|
수업 목적 및 목표 |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이에 잘 대처할 수 있는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활동임. 본 교과목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학습한 내용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임. 이번 학기에는 지역사회 예비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장의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사회공헌 실천활동 분야 | 교육/상담, 지역사회활동 |
사회공헌 실천대상 | 아동/청소년/가족 |
소속 | 아동가족학과 | 담당교수 | 이재림 |
---|---|---|---|
활동기간 | 10월 14일, 10월 21일 | 활동장소 | 서울시 A구 가족센터 |
활동목적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학습한 내용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임. 지역사회 예비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장의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
활동내용 | 1. 프로그램 배경 이해 1) 예비부부교실 관리자, 실무자, 강사의 특강을 통해 봉사 및 분석의 배경지식 습득 2) 벤치마킹 기관 답사: 4233 마음센터를 체험하고, 커플 대상 프로그램 재구성에 참고 3) 자료 수집 - 예비부부교실: 소개·홍보 자료, 매뉴얼, 워크북, 홍보물, 실무자 약식 면접 - 서울시 가족정책: 탄생 프로젝트 관련 보도자료, 인터넷·SNS 게시물 - 서울시 자치구별 특성: 인구 및 가족 특성, 신혼부부 통계, 신혼부부 주택 2. 프로그램 진행 지원 봉사활동 - 예비부부교실 봉사자로 장소 셋팅, 진행, 뒷정리 등을 지원하고 전 회기 참관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경험 - A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 1) 1회기: 서로의 차이 이해하기 2) 2회기: 우리 결혼 설계하기와 재무관리 3) 3회기: 행복한 커플 대화법 4) 4회기: 결혼의 의미와 결혼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3. 프로그램 분석 및 재구성 발표 1) [발표 1] 예비부부교실 심층분석: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봉사, 참관한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개선안 도출 2) [발표 2] 신혼부부교실 프로그램 재구성: 실무자가 되어 도출된 개선안을 신혼부부교실 상황에 적용하는 재구성 방안 제안 4. 지역사회 환류: 발표자료를 서울시 가족센터에 전달하여 향후 서울가족학교 예비부부교실 개편 및 서울시 신혼부부 지원 사업에 환류되도록 함 |
||
활동소감 | - "A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 참관이 가족교육현장을 접할 수 있었던 첫 기회였다. 그렇기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실무자님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듣고, 각 회기 내용을 직접 들으면서 가족센터 영역 안에 가족생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방향에 대해 가늠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분석 과제가 있었기에 A구 예비부부교실의 세밀한 면까지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가족생활교육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 또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생각들이 확립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장기간 이루어졌던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때로는 부담이 되기도 하였던 과제였으나, 단순 과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공헌이 될 수 있는 과제였다는 점에서 더욱 열심히 참여하려고 애썼던 것 같다." - "실제로 가족센터에서 열리는 프로그램에 참관한 것은 처음이었는데, 프로그램 실무자가 맡는 일이 굉장히 많으며 공공부문 가족생활교육의 질이 꽤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공부문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니 어느 정도 경직성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실제로는 훨씬 유동적인 대처가 이루어져 인상적이었다." - "다른 과제에 비해 협업 활동을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이루어졌는데, 심층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점이라고 생각하였다.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그 의견에 대한 끊임없는 피드백 과정을 거치면서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지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확장된 사고를 할 수 있었다. 토의의 필요성에 대해 몸소 깨달을 수 있었으며.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있어 협업 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배울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 "이번 조별 발표를 준비하기가 유독 많은 논의가 필요했던 이유는, 각자가 참관을 다녀와서 경험한 바가 다르고, 이상적인 재구성 방안에 대한 견해가 다르기 때문이었다. 일부분이 바뀌면 전체적인 내용이 변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느꼈는데, 그렇다 보니 다른 과목의 조별발표와 다르게 역할을 분담하여 진행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만들어낸 결과물만큼은 사회공헌의 관점에서 의미가 컸다. 특히 우리가 분석하여 재구성한 방안이 실제로 반영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고민을 더 심층적으로 이어나가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 "A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을 참관하면서 실제 프로그램 실시 과정을 보고 배울 수 있었는데 실무자 한 명이 4회기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까지 담당하였다는 것을 알고 놀랐었고 참관을 통해 분석한 내용이 다음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로그램 재구성을 할 때 조마다 새롭고 유익한 의견이 많이 나왔는데 실제로 서울가족학교에서 우리의 의견이 반영되어 실행된다면 자랑스러울 것 같다." |
소속 | 아동가족학과 | 담당교수 | 이재림 |
---|---|---|---|
활동기간 | 11월 11일, 11월 18일 | 활동장소 | 서울시 B구 가족센터 |
활동목적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학습한 내용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임. 지역사회 예비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장의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
활동내용 | 1. 프로그램 배경 이해 1) 예비부부교실 관리자, 실무자, 강사의 특강을 통해 봉사 및 분석의 배경지식 습득 2) 벤치마킹 기관 답사: 4233 마음센터를 체험하고, 커플 대상 프로그램 재구성에 참고 3) 자료 수집 - 예비부부교실: 소개·홍보 자료, 매뉴얼, 워크북, 홍보물, 실무자 약식 면접 - 서울시 가족정책: 탄생 프로젝트 관련 보도자료, 인터넷·SNS 게시물 - 서울시 자치구별 특성: 인구 및 가족 특성, 신혼부부 통계, 신혼부부 주택 2. 프로그램 진행 지원 봉사활동 - 예비부부교실 봉사자로 장소 셋팅, 진행, 뒷정리 등을 지원하고 전 회기 참관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경험 - B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 1) 1회기: 서로의 차이 이해하기(DISC 검사를 통한 행동특성 유형화, 유형별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 유형별 강점과 약점) 2) 2회기: 행복한 커플 대화법(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건강하고 행복한 의사소통, 대화법 실습) 3) 3회기: 결혼의 의미와 결혼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결혼의 정의, 행복한 결혼생활의 요건, 결혼 체크리스트) 4) 4회기: 결혼 재무관리(신혼부부 통장관리시스템, 우리집 저축/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재무계획/현금흐름/재무상태 틀 잡기) 3. 프로그램 분석 및 재구성 발표 1) [발표 1] 예비부부교실 심층분석: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봉사, 참관한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개선안 도출 2) [발표 2] 신혼부부교실 프로그램 재구성: 실무자가 되어 도출된 개선안을 신혼부부교실 상황에 적용하는 재구성 방안 제안 4. 지역사회 환류: 발표자료를 서울시 가족센터에 전달하여 향후 서울가족학교 예비부부교실 개편 및 서울시 신혼부부 지원 사업에 환류되도록 함 |
||
활동소감 | - "프로그램 준비와 정리를 도우며 공간 구성의 중요성을 느꼈다. 적절한 타이밍에 흘러나오는 음악이, 꾸며둔 공간이, 교실 뒤편에 마련해놓은 포토존이 분위기 구성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 결석자와 지각자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또한 새롭게 느끼게 된 점이다." - "참관 시 의사소통역량에 대한 내용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었는데, 수업을 들으며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실제로 참관 이후, 수업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적용하여 주변 사람에게 이야기할 때에 부정적인 단어와 빈도 부사를 함께 사용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점에서 예비부부교실이 참여자 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참관 내내 나와 부모님의 관계, 나와 연인의 관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기에 나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재구성할 때에, 프로그램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조원들과 의견을 나누며 기존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게 되기도 하고, 나와 다른 의견과 나의 의견을 어떻게 조율할지 고민해보며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다. 여러 의견이 오고가며 나의 전반적인 시각이 넓어졌다고 생각한다." - "예비부부교실을 참관하며 다양성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비부부교실이라 하여 장기간 연애한 20대 후반 또는 30대 초반 커플이 이 교실에 참여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막상 참여해보니 연애 기간도 나이도 굉장히 다양하였습니다. 따라서 참여자를 골고루 유인하고 각자의 니즈를 공통적으로 채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는 동안은 비판적인 시선으로 예비부부교실을 바라봐야 했으나 예비부부교실의 좋은 점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예비부부교실을 오시는 참여자 커플들은 알콩달콩한 분위기를 풍기며 즐겁게 참여하였고, 실무자 선생님과 강사님도 누구보다 열심히 프로그램에 임해주셨습니다. 저 또한 참관하며 프로그램을 들었을 때, 굉장히 공감되는 내용도 많았고 ‘나도 실천해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학문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았을 때는 아쉬움이 남는 예비부부교실이었더라도 현재 이러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보니 존재의 의의가 넘치는 프로그램이라는 생각도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 "자치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을 참관하고 분석해보며 이론과 현실은 매우 다를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더군다나, 수업 시간에는 미국의 이론을 많이 배웠는데, 이가 한국의 가족생활교육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가족학교에서는 자치구 별로 두드러지는 인구학적 특성의 차이도 없고 애초에 모집을 서울시 전체로 하기 때문에 정합성과 관련된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한국의 맥락에 맞는 한국식 가족생활교육 이론도 많이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
소속 | 아동가족학과 | 담당교수 | 이재림 |
---|---|---|---|
활동기간 | 11월 11일, 11월 18일 | 활동장소 | 서울시 C구 가족센터 |
활동목적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학습한 내용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임. 지역사회 예비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장의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
활동내용 | 1. 프로그램 배경 이해 1) 예비부부교실 관리자, 실무자, 강사의 특강을 통해 봉사 및 분석의 배경지식 습득 2) 벤치마킹 기관 답사: 4233 마음센터를 체험하고, 커플 대상 프로그램 재구성에 참고 3) 자료 수집 - 예비부부교실: 소개·홍보 자료, 매뉴얼, 워크북, 홍보물, 실무자 약식 면접 - 서울시 가족정책: 탄생 프로젝트 관련 보도자료, 인터넷·SNS 게시물 - 서울시 자치구별 특성: 인구 및 가족 특성, 신혼부부 통계, 신혼부부 주택 2. 프로그램 진행 지원 봉사활동 - 예비부부교실 봉사자로 장소 셋팅, 진행, 뒷정리 등을 지원하고 전 회기 참관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경험 - C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 1) 1회기: DISC 검사를 통한 서로의 차이 이해하기 2) 2회기: 바람직한 커플 대화법(나 전달법 연습, 나의 원가족 소개 및 토의, 가트만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등) 3) 3회기: 결혼의 의미와 결혼 준비 체크리스트 작성하기(건강 체크리스트, 가사노동 체크리스트 등) 4) 4회기: 우리 결혼 설계하기와 재무관리(재무 버킷리스트 작성, 재테크 소개, 보험 소개,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 작성 등) 3. 프로그램 분석 및 재구성 발표 1) [발표 1] 예비부부교실 심층분석: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봉사, 참관한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개선안 도출 2) [발표 2] 신혼부부교실 프로그램 재구성: 실무자가 되어 도출된 개선안을 신혼부부교실 상황에 적용하는 재구성 방안 제안 4. 지역사회 환류: 발표자료를 서울시 가족센터에 전달하여 향후 서울가족학교 예비부부교실 개편 및 서울시 신혼부부 지원 사업에 환류되도록 함 |
||
활동소감 | - "C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을 참관하면서 이론에서 기반해 프로그램이 설계되고, 이것이 어떻게 대중에게 배포되는지 과정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사실 수업 내용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보지 못했을 때는 조금 추상적으로 느껴졌는데, 이렇게 실제 사례를 보고 나니 더 수업 내용이 더 명료화되고 마음에 다가와서 좋았다." - "팀 프로젝트 수행 전반에서는 가족센터 담당자들과 서울가족학교 관계자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들을 간접적이나마 경험할 수 있었다. 사실 외부의 시선에서 볼 때는 ‘왜 프로그램의 기간을 저렇게 짧게 구성하지?’, ‘효과성이 떨어질 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나 왜 회차마다 다른 강사님을 사용하는 것인지 조금 답답하기도 하고 의문이 들었다. 그런데 막상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며 생각해보니 참여자들의 이탈이 많을 수 있고, 오히려 긴 기간은 프로그램 집중도를 낮춰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강사의 구성 역시 강사님의 스케쥴에 맞춰 변동되다보니 현실적으로 같은 강사님으로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무언가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있어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이에 대해 현실적이거나 구조적 차원의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수 있게 되어 관점이 확정된 것 같다." -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제 현장에서 가족학이 적용되는 모습을 보는 것이 너무나도 좋았다. 처음 메뉴얼과 홍보물만 보았을 때는 공공교육에 대한 편견이 있었던 것 같다. 실제로 C구 가족센터에서 예비부부교실을 방문했을 때 너무 쾌적하고, 밝은 강의실과 열정이 넘치는 담당자 이** 선생님, 내용 하나하나 본인의 이야기를 담아 녹여주신 김** 강사님까지 너무 귀중한 경험이었다." - "조원들과 발표를 준비하며 내용을 재구성하고, 논리모형에 맞추어 예비부부 교실을 분석하고, 신혼부부 교실을 구성하는 것 또한 재미있었다. 마음 속에 애매하게 아쉬운 부분들을 조원들이 개념에 기반하여 명석하게 짚어내는 것도 대단했고, 신기하게도 의견이 다 맞아떨어진 것도 흥미로웠다. 모든 조원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임하였고, 그 결과 마지막까지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의견을 나누어도 서로 다른 시각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같은 수업에서도 더 집중하여 들었던 개념과 더 중요하게 보았던 교육 기법이 조금씩 달라 신기하고 흥미로웠다. 모두가 각자의 역할을 탄탄하고 성실히 잘 해준 덕분에 마지막까지 즐겁고 감사한 조별활동이었고, 개인 활동이 아닌 조별활동이어서 더욱 좋았다. 또한 실제 참관에서도 수업에서도 특강에서도 느끼는 것이지만, 이 탄탄하고 충실한 가족생활교육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적극적으로 퍼져나가 좋은 영향력을 펼치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 "C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을 참관하면서 막연하게 머리 속에 관념적으로 존재하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구체화되었다. 실제로 현장에서 실시되는 모습을 보자, 그 뒤에 존재하는 길고 어려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기획 등의 단계가 보이는 듯했다. 직접 참관을 하고 나니,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던 실시과정, 활동, 강사의 진행, 교수학습방법과 그 장단점, 프로그램의 장점과 한계점 등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어 실제적으로 다가왔다." - "공공의 가족생활교육을 재구성한다는 큰 팀 프로젝트에서 아이디어를 마음껏 공유할 팀원들이 있다는 것이 아주 긍정적이었다. 다양하게 제시되는 의견을 서로가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개선안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이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발표와 피피티 제작을 포괄하여 전반적인 영역에 참여하였는데, 참여 팀원 모두가 프로그램 기존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개선안을 공유하고 있다고 느껴져 수준 높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고 생각되었다.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한 팀 프로젝트로 기억될 것 같다." |
소속 | 아동가족학과 | 담당교수 | 이재림 |
---|---|---|---|
활동기간 | 11월 22일, 11월 25일 | 활동장소 | 서울시 D구 가족센터 |
활동목적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학습한 내용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임. 지역사회 예비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장의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
활동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학습한 내용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임. 지역사회 예비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장의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1. 프로그램 배경 이해 1) 예비부부교실 관리자, 실무자, 강사의 특강을 통해 봉사 및 분석의 배경지식 습득 2) 벤치마킹 기관 답사: 4233 마음센터를 체험하고, 커플 대상 프로그램 재구성에 참고 3) 자료 수집 - 예비부부교실: 소개·홍보 자료, 매뉴얼, 워크북, 홍보물, 실무자 약식 면접 - 서울시 가족정책: 탄생 프로젝트 관련 보도자료, 인터넷·SNS 게시물 - 서울시 자치구별 특성: 인구 및 가족 특성, 신혼부부 통계, 신혼부부 주택 2. 프로그램 진행 지원 봉사활동 - 예비부부교실 봉사자로 장소 셋팅, 진행, 뒷정리 등을 지원하고 전 회기 참관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경험 - D구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 1) 1회기: 서로의 차이 이해하기(DISC 검사 약점&강점, 나의 연인의 기질 알아보고 대화하기, 각 성격유형별 갈등해결방식) 2) 2회기: 바람직한 커플 대화법(의사소통 방식 중요성, 건강하고 행복한 의사소통 실습하기, 나 전달법, 적극적 경청, 감정과 욕구 찾기) 3) 3회기: 커플 원데이 클래스(압화 액자, 프리저브드 카드 만들기) 3. 프로그램 분석 및 재구성 발표 1) [발표 1] 예비부부교실 심층분석: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봉사, 참관한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개선안 도출 2) [발표 2] 신혼부부교실 프로그램 재구성: 실무자가 되어 도출된 개선안을 신혼부부교실 상황에 적용하는 재구성 방안 제안 4. 지역사회 환류: 발표자료를 서울시 가족센터에 전달하여 향후 서울가족학교 예비부부교실 개편 및 서울시 신혼부부 지원 사업에 환류되도록 함 |
||
활동소감 | - "가족센터가 체계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참가자들의 니즈를 고려한 다양하고 신선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족센터의 존재와 프로그램을 알기만 하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것 같은데, 홍보가 잘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아쉽게 느껴졌다." - "팀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같은 프로그램의 같은 차시를 방문했더라도 각자 방점을 두고 있는 부분, 눈여겨 본 부분 등이 다양한 점이 가장 흥미로웠다. 또한 같은 지점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가질 수 있고, 그에 따라 프로그램의 고칠점과 개선점 또한 다른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D구에 참관하였는데, 회의를 통하여 내가 방문하지 않은 C구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 "지금까지 대학생활에서 해 왔던 조별과제 중 가장 규모가 큰 조별과제였던 것 같다. 각 조원이 가족센터 예비부부교실을 참관하러 가고, 보고 들은 정보를 모아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쉬운 과정은 아니었다. 그러나 어려운 만큼 배울 점이 많았던 경험이었다." -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조원들의 의견이 다양하고, 또 각자 설득력이 있어서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 어려웠다. 아마도 팀 회의 시간의 대부분을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데 썼던 것 같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자세를 기본으로 가지면서, 구체적인 사례와 근거를 통해 나의 의견을 표현하는 경험을 많이 해 보았다." - "협업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나는 평소에 조별과제보다는 개인과제를 훨씬 선호하는 편이었다. 조별과제를 하면 시간 조율에서부터 의견 조율까지 해야할 일이 너무 늘어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하면서 협업의 효과와 즐거움을 깨달았다. 어려운 수준의 과제였던 만큼, 나 혼자서는 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특히 이번 과제에서 조원들 간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게, 나는 신선하지만 현실성이 약간 떨어질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는 편이다. 그러나 조원들은 합목적적이고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해주었다. 다양한 성격의 아이디어들이 교류되면서 결국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 같다." |
소속 | 아동가족학과 | 담당교수 | 이재림 |
---|---|---|---|
활동기간 | 9월 18일, 10월 30일, 11월 20일 | 활동장소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222동 |
활동목적 | 1. 봉사 및 분석 대상인 서울가족학교 예비·신혼부부교실의 체계 및 현황, 관련 정책 이해 2. 저출생 등 서울시 가족정책 맥락과 서울가족학교 예비·신혼부부교실의 연계성 이해 3. 지역사회 가족생활교육 전달기관 실무자의 역할 및 업무내용, 프로그램 사례 이해 4. 가족생활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보람, 고충 이해 5. 전공 지식 이외에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사명감 등의 역량이 현장에서 중요함을 이해 |
||
활동내용 | 1. 예비부부교실 관리자 특강 1) 서울시가족센터 사업 개요: 서울형 가족서비스 개발, 보급, 가족유형 편견해소 포용평등확산, 다양한가족 사회안전망 강화 2) 서울시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 4대 분야 28개 세부 사업, 아빠 육아 달인 프로젝트, 아자 프로젝트, 생명부부탄생 등 3) 서울가족학교 사업 개요: 부부교실(예비부부교실, 신혼부부교실), 부모교실(아동기 부모교실, 청소년기 부모교실, 아버지교실), 가족활동(패밀리셰프) 4) 향후 과제 2. 예비부부교실 자치구 가족센터 실무자 특강 1)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상담 및 가족교육 사업,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사업, 아이돌봄 및 자녀양육지원 사업, 다문화 사업 등 - 서울시 가족센터: 서울가족학교 프로그램 커리큘럼 구성 - 자치구 가족센터: 프로그램 운영 2) 자치구 가족센터의 가족생활교육: 자치구 가족센터 프로그램 예시, 자치구 가족센터 실무자 수행업무 3. 서울가족학교 강사 특강 1) 가족생활교육사의 삶 - 가족생활교육사의 자질 - 가족생활교육사가 되기 위한 준비 - 질의응답 |